본문 바로가기

Engineer's world/etc

안드로이드폰의 마우스 커서 바꾸기

이지블루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폰에 블루투스 HID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다. 

갤럭시탭에서까지는 마우스 커서가 눈에 무지 잘~ 띄었다. 그런데 갤럭시노트로 바뀌면서부터, 아니 정확히 말해서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바뀌면서 부터 마우스를 도저히 알아볼 수가 없다. 

책상 옆에 크래들에 세워둔 갤노트의 커서가 어디에 있는지 폰 가까이로 얼굴을 가지고 가야지만 볼 수 있다. 

아래 첫번째 그림이 갤럭시노트에서 옛~날에 캡쳐해뒀던 것이고, 두번째 그림이 이번에 갤럭시 노트에서 캡쳐한 그림이다. 크기도 작아진 검정색 마우스에 파란색 테두리. 마우스를 움직여도 보이지도 않는다. 한참을 들여다 봐야 겨우 보인다.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문의해봤는데, 

"고객님, 마우스 연결한 동작은 GB버전과 ICS OS버전 동작과는 다릅니다. 현재 ICS OS 단말에서는 모두 SHV-E160S 모델과 같이 커서 색깔 및 동작 컨셉 모두 동일하게 동작하고 있으며 이는 ICS OS의 마우스 동작 컨셉에 따른 부분인 고객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라고 답변이 왔다.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바뀌면서 마우스 관련한 부분도 같이 바뀐 것이고 삼성에서는 전혀 손을 안 대었다는 이야기. 그러니까 이렇게 가독성이 나쁘니까 손 대어서라도 마우스 잘 보이게 해달라는 것 아닙니까~~~


ICS 전반적인 문제라면 분명 다른 폰에서도 이런 불만은 충분히 나왔을만하다 싶어서 검색해봤더니 역시나 비슷한 불만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아래 제일 처음 있는 것이 안드로이드 ICS에 있던 파일에서 추출한 마우스 커서 이미지다. 


를  다음의 것들 중에서 바꿔보려고 마우스 커서 몇개를 찾아봤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물론 루팅을 기본적으로 해줘야 하는 것이지만.. 이미 루팅해서 쓰고 있는 중이었기 때문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루트익스플로우러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찾아보면

/system/framework에 framewrok-res.apk 라는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PC로 가지고 와서 압축 프로그램으로 열어보면 이렇게 나온다. 

  

/res/drawable-hdpi 랑 /res/drawable-xhdpi 폴더에 보면 

pointer_arrow.png 파일이 있는데, 그 파일을 사용할 마우스 포인터 PNG 파일로 덮어 쓰면 된다.

(인터넷에서 찾은 설명에는 /res/drawable-hdpi만 나와 있던데 여기에 있는 파일을 바꿔서 해봤는데 실제 마우스가 안 바뀌었고.. 아마 해상도 별로 별도의 환경을 쓴듯.. 갤노트는 /res/drawable-xhdpi에 파일 바꾸니까 마우스 바꼈음)


같은 이름 pointer_arrow.png 으로 파일 덮어 써 주고 압축 프로그램 닫으면, 수정된 apk 파일이 남는다. 이 파일을 다시 폰으로 옮겨서 

원래 있던 /system/framework에 덮어 쓰고 나면.. 잠시 있다가 쓰이고 나서 재부팅~

재부팅 되고 나면 바꿔 넣은 마우스 커서로 뚜구둥~

아래 그림들은 이렇게 이것저것 바꿔 봤던 그림들..

이제 의자에 기대고 앉아서도 폰에 마우스 잘~ 보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