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s world/Tips for using IT devices

넥서스7 사용 첫날 사용팁 모음

며칠 여행 다녀왔더니 지난달 주문해뒀던 넥서스7이 배송되어 있었다.


아침 일찍 사용하던 구글계정을 연동시켜 놓고 더 이상 손 댈 시간이 없어서 그냥 충전 꽂아두고 나갔다 왔더니 그동안 다른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사용하던 앱들이 대부분 설치되어 있었다.

처음 전원을 켜고 확인했을 때는 4.1이었는데, 오늘 두번의 업데이트를 스스로 실행하였다. 4.1.1로 바뀌고 나서 현재는 4.1.2 상태이다.

업데이트야 알아서 해주는 것이니까 내버려두고, 나 같이 넥7이 처음 받아든 사람을 위해서 첫날 사용해본 것을 정리해본다.


1. 화면 자동 회전설정

이것은 사용자마다 취향이 다양하지만 나는 화면 자동 회전이 좋다.

원하는 사람은 드롭다운 메뉴에서 빨간 원 안에 있는 자동회전 잠금 상태를 터치해줘서 회전 가능하도록 바꿔주면 된다.


2. 화면 캡쳐

처음에 안드로이드 장치를 사용했을 때는 화면 캡쳐 때문에 루팅을 시작했었다. 화면 캡쳐해서 뭔가 포스팅을 하고 싶은데 루팅 하지 않고는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이후에는 이 캡쳐가 기본으로 포함된다. 장치별로 핫키가 다를 뿐이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노트는 손칼등을 화면에 넓게 가져다 대고 쭈욱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훑어 주면 캡쳐되는데

넥칠이는 전원 버튼과 볼륨버튼을 동시에 2초 정도 눌러주면 캡쳐가 된다. 여기 그림들은 다 그렇게 캡쳐해서 올리는 사진들이다. 위의 그림에 있는 '캡쳐화면 저장됨'을 눌러보면 캡쳐된 사진을 볼 수 있다.


3. 긴급 전화용 앱 설치

넥7이는 와이파이 전용 기계기 때문에 간혹 있을 일이지만 그래도 전화나 문자 정도는 보낼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이런 일을 위한 앱을 추가로 설치해 보았다.

3.1. Skype

인터넷 전화는 그래도 단연 스카이프가 아닐까 싶다. 

화상통화 품질은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구글+의 행아웃이 훨씬 좋았다 싶지만 쥐뿔이야 쓰는 사람들만의 앱이기에 우선 스카이프를~ http://goo.gl/2EJQQ


3.2. LightSMS

넥7이 가지고 놀다가 급히 SMS 보내야할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것도 설치했다. 

티월드, 올레, LG U+, G마켓, 반값문자, 문자매니아 등등 인터넷 문자 서비스와 연동되어 문자 보낼 수 있는 앱이다. 보통 각 통신사별로 웹접속해서 보낼 수 있는 문자를 어느 정도 주니까 그걸 이용하시면 된다. 나는 SKT 사용중이라 티월드 계정과 연동해놓았다. 

http://goo.gl/10tLu


4. 사진앱 설치
아무리 뒷면에 카메라가 없다고 하더라도.. SKYPE나 구글+ 행아웃에서 화상전화를 위한 전면카메라만 있다고 하더라도 카메라 앱이 안 깔려 있는 것은 NG~
그런데, 싸이메라나 라인카메라 등 몇몇 카메라 앱은 넥7이가 호환안 되는 기종이라고 설치가 안 된다.
설치되는 몇개를 깔아보았다.
아래 캡쳐 화면은 카메라 줌 FX.
사진 잘 찍히고 여러 필터들도 있고, 괜찮은 카메라 앱이긴 한데, 넥칠이에도 설치는 잘 되는데 화면 자동 회전이 안 된다. 
세로 사진을 찍으려고 하는데도 가로상태로 모든 버튼이 남아 있어서 이것도.. 탈락~

다음은 인스타그램.
사진 잘 찍히고, 가로/세로 전환도 잘 된다. 그런데 계정 로그인해야하는 앱이라 솔직히 평소에 제 폰에는 안 쓰는 앱이라.. 이것은 개인의 취향에 맞기기로 하고 나에겐 탈락..


마지막으로 찾은 것이 Nexus7 Camera라는 앱.
음.. 
평범하지만 괜찮다. 화면 회전도 잘 되고 기본적인 기능은 다 있어 보인다. 이름부터 Nexus7 Camera라 보니 넥칠이에게는 딱 맞을듯 하다. 이걸로 낙점.. http://goo.gl/aj2Rk
이것 말고도 Paper Camera도 잘 동작했지만 이건 장난칠때만 쓰는 카메라라 패스~

5. 금융앱 설치
작은 폰에서도 하는 것이지만 아무래도 화면 크면 더 편하지 않겠냐 싶어서 금융앱도 설치해 보았다.
증권사 앱 몇개와 은행 앱 몇개.

지난주 상한가와 하한가를 요동쳤던 에이디칩스 차트 조회.
사용에 무리가 없어보인다. 마켓에서 바로 설치도 되고..

그런데 역시나 복병이 보인다. 
주거래은행인 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 다운로더는 호환이 안 된단다. 
무슨 다운로드 링크만 걸어주는 앱이 호환이 안 된다니. 말도 안된다. 

직접 국민은행에 접속해서 KB APP 다운로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의 안드로이드앱을 선택하니 다운로드가 진행되었다. 차라리 Downloader 앱을 만들지나 말지.. 국민은행 경고하나~를 주려고 했는데 이 다운로드앱은 마켓에 국민은행 앱이  없어서 개인이 다운로드 링크 걸어주기 위해서 만든 것이군요.. 국민은행 경고 둘~

이렇게 다운 받은 APK 파일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아, 마켓이 아닌 곳에서 가지고 온 APK 파일은 보안상 기본 설정에서는 설치가 안 되게 되어 있다. 이 설정 변경은 아래에서..

6. 외부에서 구해온 APK 파일 설치 
안드로이드 기계를 사용하다보면 이런 저런 이유로 APK 파일로 프로그램 설치할 일이 많이 생신다.
위에 나왔던 국민은행 앱도 APK로 다운로드 되기 때문에 역시나 아래의 설정이 필요했다. 

설정에서 보안에 들어가 보면
알 수 없는 소스
라는 항목에 보면 Play 스토어 외 출처에서 받은 앱 설치 여부를 선택하는 곳이 있다. 
본인 책임하에 APK 파일 설치하겠다는 것이니까 이것을 체크~


7. 외부 파일 복사
아쉽게도 넥칠이에게는 외장 메모리가 없다. 물론 PC를 거쳐서 복사를 할 수도 있겠지만 귀찮다. 
별도로 OTG 커넥터를 구매해서 장치간 연결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도 돈 들고 귀찮다.
기존 쓰던 폰에 FTP 서버앱 하나 돌려 놓고 넥칠이에게는 FTP 클라이언트 앱 하나 설치해서 파일을 복사했다. 
물론 금융앱 쓰기 위해서 폰에 들어 있던 /NPKI 폴더를 제일 먼저 복사했다. 
이 복사할 때 사용한 앱은 Filexpert라는 앱인데 파일메니저 기능뿐 아니라 FTP 서버기능, FTP 클라이언트기능, 외부 클라우드 연동 기능, 앱 관리 기능 등 잔 재주가 많은 앱이라 가지고 있는 모든 안드로이드 기계에 나는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앱이다.



영화나 음악 들어 있던 것도 FTP로 복사 마무리..

아, 알아서 하겠지 생각하고 금융앱에서 설명을 안했었는데.. 인증서 복사는 각 금융앱에서 설명하는대로 PC 켜 놓고 따라서 하나하나 복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미 복사해서 쓰고 있는 기계가 있었다면 위의 내가 한 방법대로 폴더만 복사해도 된다. 

8. 앱 마구 설치하기
이젠 자기 취향에 맞는 앱을 알아서 설치하는 순서.
넥칠이는 화면이 적당히 크니까 책 보기 괜찮겠다 싶은데 (물론 전용 e-book보다는 못하겠지만) 구글 Play Book이나 E-book용 앱인 리디북스, 교보문고, 알라딘 같은 앱을 설치해서 책 보는 것도 괜찮을테고,
SNS 앱들 설치도 괜찮을테고..
나는 트위터를 시작으로 페이스북을 거쳐 요즘은 구글+에 정착하고 있는데 (트위터나 페북을 떠났다는 것은 아니고 주로~ 구글+에 올리고 성격에 따라서 페북, 트윗에 자동 포스팅을 하거나 별도 포스팅 조금씩~)
넥칠이는 최신 버전은 아니었지만 구글+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구글이 구글의 모든 서비스의 척추가 되게하겠다고 선포하고 나선 구글+이지만 아직 한국에선 쓰는 사람들만의 그곳, 남자 엔지니어들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그런 곳이지만 안드로이드 장치와 연동면에서나 기능에선 단연 짱이다.
새버전으로 업데이트 살짝 해줬고..

SNS 모아서 보기 좋~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앱인 플립보드.
이게 물건인데, 태블릿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넘겨 보는 재미도 솔솔하고 구글+, 페북, 트윗, 유튜브 등등 보는 글들을 모아서 본다. 플립보드 계정 만들어서 다른 장치에서 사용중이었는데
계정 로그인만으로 기존 설정 그대로 한꺼번에 불려왔다. 짱~
갤노트에 비해서 확~ 눈에 띄게 좋다 싶은게 이 플립보드다. 


팟케스팅이나 RSS 피드 받아 보는 용도로 쓰고 있는 Beyond Pod도 당연 첫날 설치했다. 나꼼수, 나꼽살 등 팟케스팅 연결해 놓고, 자주 보는 신문 피드 연결해 놓고..


포함되어 있는 앨범도 피카사와 연동되어서 보여주는 것이 나쁘지 않아 보이고..


그런데, 설치하다 보니 호환 안 되는 앱들이 아직 좀 있다.

드랍박스나 구글드라이브는 당연이 사용할 수 있는데 비해 다음클라우드는 설치가 안 된다. 

APK 파일 받아 놓은게 있어서 설치해보려고 하다가 다음 지가 안 해주는데 굳이 내가 그렇게 까지 설치하면서 다음 네놈을 써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다음에 호환버전으로 마켓 등록되면 쓰기로 하고 패스.. 아래 캡쳐 말고도 싸이메라나 네이버 라인카메라등 몇몇 앱에서 호환 안 된다는 것이 있었는데.. 업데이트 했다 고 뜨면 그때나 써 보기로 하고 냅두자. 


홈런처도 다른 놈으로 바꿔서 쓰려고 했다가

그래도 이 런처에 공을 들여서 내어 놓았을테니 순정 그대로 당분간 써보기로 했다. 

아직 홈 정리는 안했지만 첫 화면에 앱 몇개 꺼 내어 놓은 것으로 넥칠이 첫날 사용에 대한 것은

오늘은 여기까지.. 끝~ ^^




9. Flash 설치하기

여기, 일주일만에 하나 추가하면서 수정글 올립니다.

Flash~

내장된 구글크롬 브라우저에서는 플래쉬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마켓에서 

Firefox와 같은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해주시구요..

Adobe Flash는 apk 파일로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APK 설치는 위에서 이미 설명했구요..)

그렇게 하면,

브라우저에서 굳이 모바일 웹 페이지 안 띄우시고 PC와 똑같은 화면의 브라우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요~